독서교육론(독서지도론) :: 독서의 개념
독서의 개념
독서
- 독자가 책(글, text)을 읽는 것
- 독자가 텍스트를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능동적인 사고 활동
의미 구성
- 텍스트 처리와 관련하여 독자의 머릿속에 형성되는 반응
- 텍스트 내용에 대한 독자의 심리적 표상(mental representiation) (feat. 심리학자들)
- 독자 입장에서 글에 대한 반응
사고활동
- 저절로 떠오르는 반응뿐만 아니라 독자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사고활동을 전개하여 의미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의사소통으로서의 독서의 개념
-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 발신자, 수신자, 매체, 메세지, 맥락 등
- 독서의 구성요소 : 저자(필자), 독자, 책이나 글, 글의 내용, 독서의 환경이나 상황 등
독서 개념의 세 단계 발전(Straw, Sadowy), ※ 강조점은 저자 → 텍스트 → 독자로 이동
1800~1890 : 전달(transmission) : 절대적인 저자의 목소리
- 저자가 텍스트에 메시지를 구현하면 독자는 그 메시지를 변형 없이 그대로 수용
- 의사소통의 발신자, 곧 저자는 절대적 권위를 지닌다.
- ex) 중세 시대 종교 기관의 경전 독서
1890~1970 : 번역(translation) : 퍼즐과 같은 텍스트
- 발신자(저자) 주도의 독서 개념은 텍스트 주도 독서 개념으로 변화
- 의미는 저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에 내재한다고 생각
- 암시적(implicit)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기(meaning making) 위해서는 다양한 '독해 기능(reading skill)'을 갖출 필요가 있었다.
1980~1990 : 상호작용(interaction) : 독자의 스키마
- 독자의 지식과 경험 : 스키마(schema), 구조화되고 일화적(episodic)으로 연결된 독자의 지식과 경험의 총체
- 텍스트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구성(construction)'는 존재로 부각
- 텍스트와 독자의 배경지식이 연합될(association) 때 의미 구성이 일어난다.
전달 관점, 번역 관점 = 정보의 '이송(transfer)'으로 파악
상호작용 관점 = '탐구(inquiry)'와 '구성(constructiono)'으로 파악
1990년 이후 :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교섭(transaction), 사회문화적(혹은, 사회 구성적) 독서 개념 출현
정리
의사소통으로서 독서의 개념은 저자를 중시한 전달 관점, 텍스트를 중시한 번역 관점, 독자를 중시한 상호작용 관점, 사회문화적 관점을 중싯하는 교섭 관점으로 발전해 왔다.
독서와 읽기
독서 = 읽기 (동의 관계 관점)
- 읽기와 독서를 서로 넘나들면서 사용, 두 용어가 문화적으로 경쟁
독서 ≠ 읽기 (구별 관점)
- 읽기 : 국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진행되는 교육 내용의 영역 명칭이며 그에 따라 의도적으로 개발된 교과서를 사용
- 독서 : 가정, 학교, 사회 등 여러 장소에서 특정한 내용이나 목적의 제한을 가지지 않은 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자기주도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는 현상을 지칭
읽기 ⊂ 독서 (읽기는 독서에 포함 관점)
· 읽기는 글이나 책을 이루는 문자 체계를 소리내어 읽는 것으로 독서의 하위 과정 중 하나인 기초기능 단계를 지칭
· 이러한 기초기능이 습득되어 독서로 발달한다는 견해, 읽기를 독서의 기초 단계라 생각
→ 사고기능의 수준의 측면에서 읽기와 독서
· 읽기 : 문자를 소리 내어 읽는 해독(decoding)과 기초기능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음독(oral reading) 중심으로 글을 읽는 것
· 독서 : 기초기능이 숙달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으로 교양, 직무, 학문을 위해 고등사고기능을 발휘하여 글의 의미를 중심으로 묵독(silent reading)하며 책을 읽는 현상을 지칭
읽기 ⊃ 독서 (독서를 읽기에 포함 관점)
· 읽기란 모든 기호나 상징체계를 통해 소통되는 문화적 상징의 코드(code)를 이해하는 행위, 책은 그중 하나
· 영화 읽기, 신문 읽기, 연극 읽기 등 중에서 '책 읽기'를 독서라 지칭, 따라서 독서는 읽기에 포함
· 이러한 특성을 반영할 때, 영어권에서는 'reading' 보다는 'literacy'를 사용하기도 한다.
· 리터리시 = 문식성 : 어떤 분야나 매체에 대한 읽기 능력을 갖춘 사람은 그 분야나 매체에 대한 식견을 갖추었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