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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부탁해

Proj. SCULTURA #2 케이블 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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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j. SCULTURA =

#2 케이블 배선




지난 번엔 완성차에 달린 부품 모두를 떼어내는 작업을 했었습니다.

분해하는 건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어렵지도 않아요 ㅋ)

다만 ㅋ 떼어낸 후 청소하는 건 좀 시간이 걸려요 ㅋ


그럼 다시 내 입맛대로 조립을 시작해야겠죠.

기존 메리다 스컬트라 디스크 5000 모델 같은 경우는 기계식의 유압브레이크였는데

전 Di2 유압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프레임이 익스터널 방식이었다면 바로 BB 삽입부터 진행하면 되겠지만

스컬트라는 모든 배선이 인터널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Di2 작업을 하려면 BB를 장착하기 전에 내부 케이블 배선 작업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준비물부터 꺼내봅니다.

Di2용 케이블인 EW-SD50 입니다.

케이블 하나당 길이에 따라 29,000원~34,000원 이나 합니다.

길이는 850mm ~ 1400mm까지 있는데 프레임을 잘 보고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선 중간 중간에 있는 것은 프레임 내부에서 케이블이 흔들리지 말라고 고정해주는 선입니다.

저거 대신에 케이블 타이를 쓰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프레임 배선에 필요한 케이블은 총 4개 입니다.

(프레임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뒷드레일러와 연결

둘은 앞드레일러와 연결

셋은 싯포스트쪽 배터리와 연결

넷은 핸들바쪽 정션과 연결 입니다.




Di2 케이블을 연결할 때에는 반드시 요 전용 공구를 사용하라고 매뉴얼에 나와있습니다.

그 위에 있는 것은 프레임 내부로 들어가는 SM-JC41 내장 정션 입니다.

Di2도 외장방식과 내장방식이 있는데 요즘 완차는 거의 모두 내장 방식으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메리다 싯튜브쪽을 보면 요렇게 구멍이 두개 나있습니다.

위에 있는 것이 Di2용이고 아래에 있는 것은 일반 케이블용 입니다.




요렇게 위에 있는 구멍으로 케이블을 빼냅니다.





뒷 변속기 쪽으로도 하나 빼내고




싯포스트 쪽으로도 하나 빼내고




핸들바 정션쪽으로 갈 케이블도 하나 빼냅니다.

어라... 그런데... Di2 전선이 저 케이블가이드에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메리다 스컬트라는 Di2 모델도 판매하기에 당황하지 않고 수입사인 오디바이크에 전화합니다.

"Di2용 프레임 가이드 주세요" 라고 했더니

"일반소비자에게는 줄 수 없으니 대리점 가서 신청하세요" 라고 하네요.

덤으로 "해외에서 오는거라 시간이 좀 거릴거에요." 라고도 하네요.


아... 망했다.

우선 저거 없이 조립을 하고 차후 받아서 달기로 합니다.





이제 바텀브라켓 쪽으로 모든 전선 끝가닥이 모이도록 한 다음

준비해 두었던 내장정션을 하나씩 연결합니다.




이제 저 연결된 내장 정션을 BB를 통해 다운튜브로 밀어넣으면 됩니다.





한참을 기다린 후에 브레이크 호스가 도착했습니다.

시마노와 잭와이어 둘 다 주문했었는데, 스컬트라에게는 잭와이어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잭와이어는 퀵-핏 시스템이라는 것이 있어서 기존 시마노 보다는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컬트라용 Di2 케이블 가이드 역시 도착했습니다.

원더로드 샵에서 여러모로 도움을 주셔서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_ _)




요렇게 깔끔하게 Di2 케이블 장착~

뒷드레일러 쪽은 케이블은 약간 유격이 있던데, 실제 스컬트라 Di2 모델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궁금하네요.

오디바이크 방문 한 번 해야겠습니다 ㅋ





이제 브레이크 케이블 배선을 할 차례입니다.

리어 브레이크가 프레임을 인터널로 지나기 때문이죠.

그래서 BB 장착하기 전에 미리 배선을 해놓아야 합니다.


잭와이어 브레이크 케이블은 3,000mm 길이로 긴 선 한가닥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마노는 앞, 뒤 따로 나오는 것과 다르네요.

그래서 앞, 뒤 길이를 생각해서 뚝 ~ 잘라 줍니다.




분해해 두었던 리어 브레이크 파츠를 꺼내봅니다.

저 방열판은 메리다 스컬트라에만 있는 유니크한 아이템입니다.




저는 중간에 160mm 로터용 아답터를 뺏습니다. 140mm 로터를 사용하기 위해서죠.




퀵-핏 시스템을 이용하여 요렇게 장착을 해주고




프레임 사이를 지나는 공간에 이렇게 내장재를 빼먹지 말고 끼워준 후




프레임 앞 쪽으로 빼내면 됩니다 +_+





뭔가 모습을 갖춰 가네요.

이제 앞 포크 쪽 브레이크 케이블 장착하고

쉬프터와 앞드, 뒷드도 장착해야 할 것 같은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포크 리콜 건으로 교체받은 포크가... 컷팅이 안되어 있어서 엄청 기네요..;;

아래가 기존 리콜 대상 포크 이고, 위 쪽이 교체 받은 포크 입니다.




왼쪽이 리콜 대상 포크이고, 오른쪽이 교체 받은 포크 입니다.

ㅠㅠ 임시로 받은 포크다 보니 안족 도색이 안되어 있네요.

아직도 오디에는 교체해야 할 포크가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올 해 안으로는 도착할까요?;;;;

( 그나마 임시용 포크를 받아서 다행;; 이것도 많지 않아서 선착순 이라고 하네요;; )


내일 원더로드에 가서 포크 컷팅 해야겠습니다 ㅎ

익스팬더도 장착해야겠네요;; 


컷팅 후에 이어서 케이블 배선 포스팅 이어가겠습니다 ㅋ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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