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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부탁해

TREK CHECKPOINT SL(2024) * EP.10 뒷드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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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K

CHECKPOINT SL(2024)

EP.10 뒷드레일러



 

지난 번에는 앞드레일러

이번엔 뒷드레일러

 

 

 

저기 가리키는 곳이 행어라는 부품

저건 소모품이고 부러질 수 있는건데

잘 모르는 사람들은 괜히 미캐닉에게 화풀이하는 듯

사실 저 부분은 자전거를 잘못 기대어놓거나

어디 돌아다니다가 드라이브사이드쪽에서 충격을 받으면

행어는 휘어지도록 되어 있다.

 

프레임이 받을 충격을 행어가 다 견뎌내라는 구조

그러니 충분히 부러질 수 있는 거니까

다들 오해하지 말자.

 

 

파크툴 DAG-3 행어 얼라이먼트 툴

 

뒷드레일러 장착하기 전에 해줘야 하는게 행어교정.

행어가 휘어 있으면, 변속세팅을 할 수 없다.

그러니 이런 툴로 교정을 해야 한다.

 

샵에서는 교정하다가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손님에게 고지를 하고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미캐닉이 실력이 없다고 부러지는게 아니라는 것

피로도가 많이 쌓였으면 어쩔 수 없이 부러진다.

 

 

 

 

뒷드레일러 장착하는 곳에다가 결착을 한 후

 

 

 

어느 한 포인트를 정한다.

나 같은 경우는 저 밸브가 있는 곳을 정하는 편이다.

구분하기 쉬우니까

 

 

 

 

툴을 이용해서 행어와 림 사이의 간격을 측정하고

 

 

 

 

휠을 돌려가면서 측정을 한다.

12시 했으면, 9시, 6시, 3시 뭐 이렇게

그런데 휠을 돌리지 않고, 행어만 돌리면 아무 소용이 없다.

기준이 계속 틀려지기 때문이다.

 

아까 12시 방향에서 밸브를 기준으로 측정을 했다면

밸브를 다시 9시 방향, 6시 방향, 3시 방향으로

툴과 함께 돌려가면서 측정를 해야, 행어를 교정할 수 있다.

 

모든 부분의 길이가 동일하다면 행어가 바르게 정렬되어 있는 것이고

길이가 다르다면 툴을 누르거나 당겨서 교정을 해주면 된다.

 

 

 

 

SRAM FORCE AXS D2 REAR DERAILLEUR

 

반짝반짝 뒷드레일러

 

 

 

 

뒷드레일러에는 최대 허용 이빨수가 적혀있으니

이에 맞게 스프라켓을 준비해야 한다.

 

 

 

 

이번 조립에서 해보고 싶었던 빅풀리 !

OSPW 라고 하는데 Over Size Pully Wheel 의 약자이다.

앱솔루트블랙의 할로우케이지 제품으로 보이겠지만,

이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제품 !

똑같이 생겼음.

 

앱솔루트블랙은 약 70만원 !

알리에서 구매한 이녀석은 약 10만원 !

구매버튼을 누를 수 밖에 없었다.

 

드레스업 용도로는 최고인듯

 

 

 

장착하기 위해 뒷드레일러를 분해하는데

왜인걸.. 진짜, 시마노보다 엄청 빡쎔

너튜브 찾아보면서 열심히 공부함.

 

 

 

 

잊지 않겠다. D의 의지

 

 

 

 

그 와중에 공구 이빨 날라감.. 하...

스램 뒷드 분해 공구는 세라믹스피드 제품이 갑인 듯

 

 

 

 

구름성 좋아지라고 세라믹에다가 이 오일을 도포.

이건 세라믹스피드에서 나온 풀리 전용 오일이다.

 

 

 

 

세라믹, 세라믹, 세라믹 !

 

 

 

 

드레일러 나사선과 행어 나사선에 그리스 도포한 후

장착 완료

 

 

 

 

 

드레일러 장착했으니, 이제 남은건

휠 세팅 한 후, 변속 세팅하면 얼추 거의 마무리.

 

나머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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