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K
CHECKPOINT SL(2024)
EP. 12, 페달 체인 변속세팅
이번엔 페달, 체인, 변속 !
SHIMANO PD-M8000
유튜브 보는데 로드 타는 사람이 MTB 페달을 사용하면서
너무 편하고 좋다길래, 나도 따라 해보려고
방구석 뒤져서 쓰지 않는 MTB페달 찾아냈다.
스램 크랭크 구매하면 함께 들어있는 와셔
스램 크랭크에는 이 와셔를 넣어서 페달을 장착해줘야 한다.
앞으로 스램 크랭크 중고 거래 할 때에는
이 와셔를 잊지말고 달라고 할 것
페달은 나사선만 잘 보면 좌우 구분이 가능하다.
만약 반대로 끼우게 되면?!?
나사선 뭉개져서 크랭크 갈아야 하니, 조심조심
그리고 페달 나사선과 크랭크 암 나사선에
고착방지제, 안티시즈를 도포해줘야
차후 페달 빼낼 때 고생을 안한다.
페달 장착 완료.
이제 이 페달을 잡고 크랭크를 돌리면서
변속 세팅을 진행.
SRAM FORCE CHAIN D1
스램 12단 플랫탑 체인.
그룹셋은 D2 이지만, 체인은 아직 D1
아참, 곧 레드 그룹셋 D2가 나온다고 한다.
플랫탑 체인은 호불호가 좀 갈리긴 하던데
체인이 잘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더라.
플랫탑의 장점은 굴러갈 때 좀 더 조용하고,
체인의 강도와 내구성이 향상된다는 건데
서드파티 회사들 KMC나 YBN 에서
플랫탑 아닌 스램용 12단 내놓는걸 보니
굳이 꼭 플랫탑을 안써도 되는 듯
선택은 자유
스램 크랭크에 시마노 체인 사용하는 분도 봤음.
새 체인에 발라져있는 기름기를 제거해야 하는가?
요거 검색해보니 제거해야한다. 그대로둬도 된다 나뉘던데
내 생각은 제거하는게 좋다고 생각함.
체인 오일 칠 때, 겉 플레이트 말고 중앙 롤러에만 하듯이
결국 겉면에 묻어있으면 더 더러워지기만 하니까
그냥 깨끗하게 닦아내는게 맞는 듯 하다.
저렴이 초음파세척기에 넣고
오렌지세정제 액을 부어 세척시도.
그런데, 별 효과를 못봤다.
PARKTOOL CB-4 CHAIN CLEANER
그런데 이 파크툴 체인클리너를 사용하니까
와... 대박.. 기름기가 금방 제거 된다.
이거 가격이 비싸고 용액이 얼마 안들어서 그렇지
효과는 진짜 좋음.
이거 비슷하면서 가격 싼 건 어디 없을까?
체인을 걸고 나서야 나타나는 빅풀리
드레스업으로는 진짜 최고네
이제 체인 커팅을 해야 하는데
지난번에 실수를 한번 한적이 있어서 매우 긴장..
빅풀리는 일반 길이에서 +2 링크 정도 더하면 된다.
이번에 새 체인을 자르지 않고 그대로 장착했는데
어라.. 잘 되네?!
혹시나 해서 체인 길이 계산하는 사이트로 이동
계산해보니 딱 114 링크가 나온다.
112 + 2 (빅풀리)
나이스 ! 체인커팅 작업 건너뜀.
아래는 체인길이 계산 사이트 주소
https://www.bergfreunde.eu/chain-length-calculator/
뒷 변속기의 허용 이빨수가 최대 36T 이니까
가이드 풀리와 간격을 5mm로 세팅
스램은 이런 가이드도 있는데, 굳이.. 사용 안해도!
쉽게 세팅이 가능하다.
뒷드를 가장 저단으로 세팅하고
B텐션 볼트를 조정하여 가이드 풀리와 스프라켓 맞닿게 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L 한계 나사 세팅하고
B텐션 볼트 조정해서 5mm 렌치 들어갈 만큼만 벌려주면
B텐션 볼트 조정 끝.
이제 최고단으로 내려와서
다시 H 한계나사 세팅해주면 뒷드는 끝
미세 조정은 앱으로 하는게 편하더라.
간단하게 순서를 정리하면
체인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
1. 뒷드 H 한계나사 조절하여 가이드풀리와 최고단 코그 일자로 세팅
그 후 케이블 고정 및 최저단으로 이동
2. 뒷드 B텐션볼트 조정해서 이빨 맞닿게 한 후 L 한계나사 세팅
( 맞닿지 않으면, 장력세팅으로, AXS는 앱으로 미세조정)
3. B텐션 볼트 다시 조정하여 가이드 풀리와 떨어지게 세팅
(나의 경우는 5mm)
4. 앞드 L 한계나사 조절하여 체인 닿지 않게 조정
그 후 앞드 케이블 고정, AXS는 케이블 생략
5. 앞드, 뒷드 모두 최고단으로 이동
앞드 닿는 곳 없는지 확인 후 앞드 H 한계나사 세팅
6. 여러구간 변속을 해보고, 튀는 소리가 나면
미세조정 진행
끝.
트렉 체크포인트에는 체인캐쳐가 기본으로 달려있어서
체인이 안쪽으로 떨어지지 않게 세팅
변속을 해보니 크게 문제 없이 잘 된다.
끝.
이후 관련 글
https://kinobike.tistory.com/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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