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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교육론(독서지도론) :: 독서의 과정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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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과정 모형



 

독서 과정 모형에 대한 논의는 1960년대 심리학의 발전과 긴밀하게 연결

 - Ruddell과 Unrau는 독서 과정 모형이 정립되는 것을 대양에 부침하는 파도에 비유하고 설명

 

   제1파 : 철자와 단어의 해독을 강조하고 미시적 수준의 감각적 재현에 관한 Gough(1972)의 연구

   제2파 : 텍스트의 회상을 증가시킨 텍스트 구조 이론

   제3파 : 배경 지식의 영향을 강조한 스키마 이론

   제4파 : 상향식과 하향식 모형의 절충

   제5파 : 기억 표상에 관한 연구

   제6파 : 사회문화적 맥락에 관한 연구

 

1. 상향식 과정 모형 : 독서를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것

 - 글과 글을 구성하는 각각의 단위에 주목하였기 때문에 '글 중심의 독서'

 - 각각의 언어 단위를 처리하는 것을 기능(skill)로 인식하였기 때문에 '기능 중심의 독서'

 - 언어 처리의 하위기능(sub skill)를 강조

 - 독서란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고, 의미는 '글'에 있다고 생각

 - 정음법 강조 : 글자를 소리 내어 독서만 하면 뜻은 자동으적으로 이해

 - 독서 기능 발달 순서 : 해독 → 단어 이해 → 글의 의미 이해

 

 

2. 하향적 과정 모형 : 의미 구성에서 독자에게 중요한 지위를 부여하고 접근한 모형

 - 독자 중심의 독서

 - 글은 의미를 전달하는 단초나 자극에 불과하지 의미 그 자체는 아니다.

 - 독서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독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글의 내용과 연결

 

3. 상호작용적 과정 모형 : 상향식과 하향식의 절충

 - 독서는 의미를 구성하는 것인데, 그 의미는 글에도 있고, 독자 머릿속에도 있다.

 - D. E. Rumelhart에 의해 이론화

 - 균형적 지도법 : 음독, 해독, 정음법 등을 강조한 상향식 모형과 예측, 통합, 전체 언어(whole language) 등을 강조한 하향식 모형을 절충하여 균형적으로 지도

 - 독서의 하위 과정을 크게 '해독, 어휘, 독해'의 셋으로 구분(지도 순서를 가정하지 않는다.)

 

 

 

 

4. 교섭 과정 모형 : 독자가 글을 읽고 구성하는 의미는 독자의 글과의 교섭의 결과

 - 독자는 개인적 경험만으로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의미를 구성한다.

 - 교섭은 독자와 글 사이뿐만 아니라 독자에 영향을 주는 다른 독자, 교사, 상황, 맥락, 과제 사이에 교섭도 일어난다.

 - 맥락 중심의 독서

 - 심리학적 배경으로 비고츠키를 중심으로 한 사회구성주의 심리학과 통한다.

 

 

 

※ 독서 과정에 대한 모형의 비교

기준 상향식 과정 모형 하향식 과정 모형 상호작용 과정 모형 교섭 과정 모형
의미와 위치 독자 독자, 글 독자, 글, 저자, 맥락
의미와 의미 저자가 의도한 의미 독자가 구성한 의미 독자가 구성한 의미 저자와 독자가
협상한 의미
독서 유형 글 중심의 독서 독자 중심의 독서 글, 독자의 상호작용
중심의 독서
맥락 중심의 읽기
독서 지도 관점 분절, 기능,
독해=해독x듣기
전체(whole), 전략 균형(balance), 절충 거래, 맥락, 상황
강조점 해독, 정음법 스키마, 예측 구성, 독해 대화, 협상
주요 독서 형태 음독, 유창한 읽기
(fluent reading)
묵독 발췌독, 재독, 확인, 통합 비판적 독서,
심미적 독서,
창의적 독서
배경 심리학 행동주의심리학 형태심리학 인지심리학 사회구성주의 심리학
주요 이론가 P. Gough,
J, Samuels
K. Goodman D. Rumelhart L, Rosenblatt
독서 제재 통제된 글 자연스러운 이야기 통제된 글과
자연스러운 이야기
문학 작품, 다양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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