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JI JARI Gravel BIKE 조립기 1
현재 조립하고 있는 후지 자리(2018) 프레임
CX 인줄 알고 구매했지만, 알고보니 그래블 바이크 ;
이것저것 다 떼고 순수 프레임 무게를 재어보니 49사이즈가 1.480g
헤드셋 관련 조립을 진행하려고 한다.
그전에 프레임을 정비대에 물려야 하는데, 아직 싯포스트를 달기 전이라 우선 프레임의 탑튜브에 약하게 물렸다.
기본적으로 정비대에는 싯포스트를 물리는 것이 맞다. 이유는 간단하다.
프레임과 싯포스트 둘 중 어느것이 더 비싼지를 따져보면 답이 나온다.
혹시라도 정비를 진행하다 있을지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프레임이 손상되는 것보다는 싯포스트가 손상되는게 더 낫기 때문이다.
프레임에 싯포스트를 장착하려면 프레임과 싯포스트를 서로 고정시켜주는 싯클램프 라는 것이 필요하다.
위 사진에 있는 것은 후지 자리 프레임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나오는 싯클램프 이다.
싯클램프를 따로 생산해서 판매하는 브랜드도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존 프레임에 달려있던 순정 싯클램프가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프레임이 맞게 생산되어 나오기 때문이다. 간혹 타 브랜드의 싯클램프를 사용하려다 보면 정확하게 맞지 않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부분이다.
싯클램프의 조임방향이 대체 어느 방향으로 해야 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프레임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요번 이 프레임은 리어 부분에 홈이 나 있다. (양쪽으로 나 있는 경우도 있다. ) 그렇다면,
이런식으로 홈에서 반대되는 방향으로 조여지도록 하는 것이
싯튜브 및 싯포스트에 가하는 힘을 골고루 분산시킬 수 있다.
홈이 나 있는 부분에 조여지도록 장착하게 되면 조이는 힘이 중첩되어 프레임 및 싯포스트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알루미늄에서는 크게 상관 안하는 것 같으나 카본 같은 부품에는 반드시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얼마 전에 구매했던 EC90 카본 싯포스트
http://kinobike.tistory.com/53
저렴한 가격대에 카본이라 구매했는데, 길이가 길다.
나에겐 400mm 보다는 350mm 가 적당한데.. ㅠ
대부분의 로드 자전거에서 사용되는 27.2 규격 이다.
규격에 맞는 싯포스트를 장착한 후 싯클램프에 나와 있는 세기만큼 조여준다. 4N.m 라고 되어 있다. 토크렌치로 조여준다.
토크렌치가 없다면 이런 토크키로 조이는 것도 좋다. 간단한 부품들은 이런 토크키 만으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자전거를 싯포스트에 다시 물렸다. 이제 본격적으로 헤드셋을 조립.
지난 번에 이야기했던 테이퍼드 방식의 헤드튜브
싯클램프처럼 프레임을 사면 함께 딸려오는 자잘한 부품들
이 중에 헤드셋과 관계돤 부품들이 있다.
FSA의 No.42 1 1/8"-1 1/2", 인티그레이티드 카트릿지 방식
우선 헤드셋을 장착하기 전에 프레임쪽 헤드튜브 상단과 하단 안쪽에 그리스를 발라준다.\
그리스를 바르는 이유는 이물질 침투 방지와 원활한 움직임을 위해서다.
그리고 상단베어링과 컴프레션링에도 그리스를 바른 후 장착한다.
포크를 장착한 후에 해도 되지만, 나는 탑커버를 우선 올려두었다.
요즘에는 입문용 자전거에도 포크는 카본으로 나오고 있다.
그리고 그 카본 포크에는 크라운레이스가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만들어져서 나온다.
예전에 크라운 레이스 장착 때문에 삽질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ㅎ;
이젠 그럴 필요 없다. ( 그럼 그때 구매했던 크라운레이스 공구는 이제 쓸모없... )
포크에도 이렇게 그리스를 덕지덕지 발라준다.
그리고 하단 베어링을 장착한 후 다시 그리스를 도포하고
포크를 아래에서 위로 쭉 밀어넣으면 된다.
그리고 프레임을 살 때 함께 들어있던 스페이서와 따로 준비했던 스템을 장착하면 헤드셋장착은 완료
이제 포크를 알맞은 길이로 잘라야 한다.
스템 바로 위에다 날카로운 것으로 포크에 표시를 해놓고 자를 준비를 한다.
포크 자르는 것은 다음에 ㅎ
동영상으로 보려면 여기로
브랜드 - 후지
프레임 - 1480g, 자리 1.1 프레임(2018), XS(49), A6-SL 슈퍼 버티드 알루미늄
ㄴ 싯클램프 - 18g, 순정
ㄴ 헤드셋 - 78g (FSA No.42 1 1/8" - 1 1/2" 인티그레이티드 카트릿지 방식), 상하단 베어링 + 컴프레션링 + 탑커버
포크 - 490g, FC-440 풀 카본 모노코그, 12mm 쓰루-액슬, 플랫-마운트 디스크, 테이퍼드 스티어러
컴포넌트
ㄴ 싯포스트 - 223g, EC90 카본 27.2, 400mm
ㄴ 스템 - 124g, 포커스 CPX 카본 9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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