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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부탁해

카본 포크 스티어러튜브 커팅(후지 자리 조립기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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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 포크 스티어러튜브 커팅

후지 자리 조립기 4






드디어 카본 스티어러튜브 커팅 시작.

본업이 따로 있다보니 시간내서 무엇인가를 하기에는 쉽지 않다.

그래도 내손으로 A-to-z 조립하는 재미가 있어서 계속 진행 중





무게가 96g 으로 초경량인 KCNC 윙-스템을 우선 빼내고





스템을 결정하기 전 임시로 장착해둔 스템하고 커팅라인이 다르다.

그래서 왠만하면 오래도록 쓸 스템을 미리 결정하고 커팅하는게 좋다는 생각이 든다.

암튼 커팅을 하려면 우선 필요한 준비물을 챙겨야 한다.





파크툴의 SG-8 SAW GUIDE FOR CARBON COMPOSITE FORKS

말 그대로 카본 자를 때 쓰는 톱 가이드

톱으로 자를 때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비슷하게 생긴 SG-6는 일반 금속용이니 혼동이 없길





파크툴 SAW-1

쇠톱이다. 그런데 이걸로 자르면 안된다. 이건 일반 금속용 톱날을 달고 나왔기 때문에

카본을 자를려면 카본용 톱날을 따로 구매해서 달아줘야 한다.





파크툴 CSB-1

이것이 카본용 톱날이다.





어윈 바이스

이거 역시 자를 때 흔들림이 없도록 톱 가이드를 고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바이스는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니 정비에 정말 관심이 많다면 하나쯤 있으면 좋다.





커팅된 단면이 경사지지 않고 평평하도록 표면을 다듬기 위해 줄이 필요하다.






카본 스티어러튜브를 자를 때 카본 가루들이 흩날리게 되는데

그때 코와 입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마우스가 필요하고, 공기 중으로 날라다니지 말라고 물 뿌리개도 필요하다.

카본 가루는 1급 발암물질이니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위 사진처럼 포크를 톱 가이드에 물리고 그 가이드를 다시 바이스에 물려서 고정하면 된다.

중요한 건 자를 포인트를 정확하게 위치시켜 고정해야 한다는 것





이제 쓱싹쓱싹 잘라주면 끝

중간중간 물을 뿌려 카본 가루들을 조심해 준다.






스티어러튜브가 드디어 커팅되었다.

이제 단면을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줄로 다듬어주면 끝

다음번엔 컴프레션 플러그 장착하는 이야기로 포스팅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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