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구 -
TL-BH62
디스크 브레이크 호스 커팅 및 세팅 툴
유압 브레이크
유압 브레이크를 새로 설치하려면 호스 커팅과 올리브와 커넥트 인서트 삽입 하는 것을 아는 것이 우선이다. 작업 전 세팅하는 개념이다. 시마노 매뉴얼에서는 바이스로 호스를 물린 다음에 커넥터 인서트를 망치로 두드려서 때려 넣는 것으로 나온다.; 가정집에서 바이스를 가지고 있는 집이 거의 없을 뿐더러 방법이 뭔가 전문적인 스킬을 요구하는 것처럼 보인다. 좀 구식인 것 같기도 하다.
보면 알겠지만 진짜로 저렇게 망치로 두드려 넣으라고 되어 있다.
TL-BH62
그래서 시마노에서는 이런 툴을 만들었나보다. TL-BH62는 호스 자르는 것을 쉽게~ 그리고 커넥터 인서트를 보다 쉽게 넣을 수 있게 해준다.
박스를 여니 겉면에 바로 그림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이렇게 생겼지만
이렇게 분리가 된다. 왼쪽은 커넥터 인서트 툴이고 오른쪽이 호스 커팅 툴이다. 평소에는 두개를 붙여서 보관하고 필요할 때 분리해서 사용한다.
누르면 안쪽의 칼날이 나와서 호스가 잘리게 된다.
요건 재그와이어에서 나온 호스 커팅 툴이다. 이것도 잘 잘린다.
시험 삼아 돌아다니는 브레이크 호스를 하나 커팅해봤는데, 칼날이 새거라서 그런지 싹둑~ 깨끗하게 잘린다.
호스를 넣고 고정시킨 다음에 위에 있는 뭉치 같은 걸 눌러서 커넥터 인서트를 밀어넣는 방식이다.
위에가 커넥터 인서트이고 아래가 올리브 이다. 브레이크 호스에 따라 맞는 걸 사용해야 하니 아무거나 사용하면 안된다.
1년 동안 저 툴을 사용하는 횟수가 얼마나 될까? 거의 없지 않을까;;
오늘은 여기까지, 끝 ~
-----
공감과 댓글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자전거를 부탁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캐닉 :: 크랭크 오버홀 (0) | 2018.04.04 |
---|---|
나의 출퇴근용 자전거 고민하기 with 시마노 메트리아 (0) | 2018.03.14 |
프로젝트 스컬트라 (6) (0) | 2018.02.10 |
시마노 CM-2000 스포츠 카메라 (0) | 2018.02.09 |
엘파마 벤토르 V4000 (2018) 언박싱 (3) (1) | 2018.02.04 |